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수면장애, 수면정보

영유아, 청소년의 적정 수면시간은 얼마일까요?

 

많은 수면전문가들이 말하는 적정 수면시간은 하루 7~8시간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고, 개인에게 맞는 최적의 적정 수면시간은 잠을 자고 일어났을 때 피곤하지 않은 시간이 자신에게 맞는 적정 수면시간이라고 합니다. 

자신만의 적정 수면시간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미국수면재단에서 발표한 연령대별 권장 수면시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영유아(0세에서 13세까지)
연령별 적정 수면시간

영,유아기는 가장 많이 자는 시기이죠, 영유아기를 지나 성장하면서 수면시간은 조금씩 줄어들게 됩니다. 평균적으로 신생아(0-3개월)는 하루 14-17시간을 자야하고, 영아(4-11개월)은 12-15시간을 , 유아(1-2세)는 11-14시간을 자야합니다.

또한 미취학 연령인 3에서5세 사이는 하루 10-13시간을, 취학연령인 6에서13세는 9-11시간이 적정 수면시간입니다.

 

 

아이들에게도 불면증 증상이 있을 수 있는데 만 6개월부터 2세 이전의 유아 중 약 20~30%가 불면증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이들의 불면증은 잘못된 습관에 의한 것들이 대부분이라 수면위생(수면을 위한 규칙)만 잘 지켜준다면 금방 교정이 된다고 하니 걱정은 안하셔도 되겠습니다.

 

■영유아 수면위생
1.수면 전에 목욕 등으로 체온을 조금 올려주고, 기저귀도 교체합니다.
2.아이를 이불로 많이 싸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수면 전 우유를 너무 많이 먹이지 않습니다.
4.잠자기 전에 조용한 음악을 들려줍니다.
5.자다가 울 때 급히 안아주지 않고, 등을 가볍게 두드려 줍니다.
6.아이가 울 때마다 바로 안아주지 말고 엄마의 반응 속도를 점차적으로 늦추는 것을 권장합니다.

 

청소년(10대)
연령별 적정 수면시간

청소년기는 10대를 일컬으며 권장 수면시간은 하루 8~10시간 이지만, 공부때문에 밤을 새거나 수면시간을 줄이는 경우가 많죠. 수면 부족이 기억력과 집중력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은 익히 알려진 사실입니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잠을 줄여가며 학습하게 되면 오히려 학습능률이 떨어질 뿐 아니라 스트레스 호르몬을 증가시켜 일상생활과 대인관계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청소년기는 그 어느때보다 수면이 중요한 시기인데, 권장 수면시간을 지켜 잠을 자야만 집중력, 학습, 기억, 감정 조즐등이 향상되는 건강한 생활이 가능하고 수면 중 분비되는 성장호르몬으로 신체 성장도 원활하게 이뤄지게 됩니다. 

성장호르몬은 신체성장에도 영향을 미치지만 렘수면에도영향을 주게 되어 기억력 강화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청소년기 수면법
1.잠자기 전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기
2.규칙적인 시간에 잠들고 같은 시간에 기상하여 일정한 수면사이클 유지하기
3.적당한 높이의 베개 사용하기
4.잠자는 방은 어둡게 하고, 15~20도 정도의 수면적정 온도로 수면환경 조성하기
5.정기적으로 가벼운 운동이나 스트레칭 하기(일정시간 햇빛에 노출 필요)

청소년기는 수면시간만큼 수면의 질도 중요한 시기이므로 위의 수면위생을 지켜 건강한 수면을 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년기에 불면증은 성인 불면증으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에 수면을 가볍게 보지 말고, 건강하고 질 높은 수면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