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건강정보

가슴 답답 호흡곤란 이유, 가슴답답 증상 질환들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곤란 증상을 느낄 때
단순히 소화불량 이라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소화제를 복용해도 증상이 낫지 않고
가슴 답답함이 계속된다면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들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로벤스타인 수면지킴이 입니다^^



가슴이 답답한 증상만으로
특정질환이라고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가슴 통증이 증상이 되는 질환이라면
조기진단으로 조기치료할 수 있기때문에
이러한 질환들을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슴답답 증상   

사람의 가슴 부위에 위치한 심장, 허파, 식도뿐만 아니라 상복부에 위치한 위, 십이지장, 이자(췌장), 간 등의 불편함으로 인해 가슴이 답답하거나 가슴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가슴통증을 주된 증상으로 하는 심각한 심혈관계, 호흡기질환 등은 치료가 늦어질수록 예휴가 나빠지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그외 가슴부위의 피부와 갈비뼈 등에 생긴 문제가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가슴 답답한 증상과 관련된 질환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가습답답으로 알 수 있는 질환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이 곤란하다면 저혈압

저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00mmHg 이하, 확장기 혈압이 60mmHg 이하인 경우를 말합니다. 저혈압이 발생하면 심장 근육에 공급되는 혈액이 줄어들어 가슴 답답함과 숨쉬기 곤란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숨 쉴 때마다 소리가 나고 가슴이 답답하다면 천식

--가슴이 조이는 느낌이 나면서 답답하다.
--숨을 들이쉬고 내쉴 때 휘파람과 비슷한 소리가 난다.
--끈끈한 가래가 나온다.

이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천식일 수 있습니다. 천식은 천식을 유발하는 특정물질이 유입시 기관지의 염증에 의해 기관지가 심하게 좁아지는 질환입니다. 천식발작이 있을 경우 가슴 통증과 거친 숨소리, 객담과 기침, 호흡곤란의 발작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식사 후 답답한 가슴은 만성위염

만성위염은 메스꺼움, 상복부 답답함, 명치 통증, 식욕 부진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감각신경이 없는 위장 점막은 직접 증상이 없어 단순 소화불량으로 치부하기 쉽습니다.

 

 


기침과 가래를 동반한 가슴답답 증상 늑막염

호흡곤란, 가슴통증, 기침 증상이 있다면 늑막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늑막염은 늑막에 염증이 생긴 상태로 바이러스 감염이 주 원인입니다. 호흡곤란과 가슴두근거림 발열에 오한, 식은땀까지 있다면 빨리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가슴이 짓눌리는 답답함, 심근경색

--가슴이 짓눌리는 것 같은 통증
--가슴을 쥐어 짜는 고통
--가슴이 싸한 느낌이 든다.



심근경색은 심장혈관이 혈정, 연축 등의 원인에 의해 막혀 심장 근육이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가슴통증, 발열, 가슴, 턱, 어깨, 상복부 사이의 상복부 통증이 주요 증상으로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이 곤란해지며 30분 이상 통증이 지속되면 공포심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심장이 빨리 뛰고 답답하다면, 공황장애

공황장애는 특별한 이유 없이 극심한 불안을 느끼는 질환입니다. 공황장애가 생기면 공포심을 느껴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공황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가슴 답답함을 심장 질환 증상인 줄 알고 찾아온다고 합니다. 




교감신경이 항진해 심장이 빨리 뛰고 산소요구량이 높아져 호흡이 빨라지는 것인데, 공황장애는 본인의 상태와 대처 가능성을 인지하는 것만으로도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어떤 질환이든 마찬가지지만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정기적으로 반복되거나,  참을 수 없는 고통이 느껴진다면 꼭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으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관련 진료과는 순환기내과입니다.

 


 

 

수면무호흡증 증세 방치하면 사망까지 갈 수 있는 무서운 질환

무시하고 방치하면 안 되는 수면무호흡증 "수면무호흡증 방치하면 사망할 수도 있어요"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은 단순 증상이 아닌 질병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수면장애 중 하나로 오랜시간

lowensteinkorea.tistory.com

 

 

심장질환 예방하는 식이요법, 5단계로 꾸준히 관리해요.

심장질환은 선천성 심장병과 살면서 발생하는 후천성 심장병으로 나뉩니다. 후천성 심장병은 심혈관계 질환으로 고혈압, 허혈성 심장 질환, 관상동맥질환, 협심증, 심근경색증, 죽상경화증(동

lowensteinkore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