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수면장애, 수면정보

수면부족 방치하면 아프고, 뚱뚱해지고, 멍청해지고, 단명한다.

현대인들은 바쁜 시간을 쪼개 멀티플레이 하면서 살고있죠. 특히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잠들기 전까지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치않으면서 블루라이트 노출에 의한 불면도 많아 지고 있습니다. 인간은 하루평균 7~8시간 이상을 자야 하지만

밤12시를 넘겨 새벽1,2시가 되야 겨우 잠자리에 드는 사람이 많고, 게임하면서 새벽늦게 까지 잠들지 않는 사람도 많습니다. 하루 이틀이야 괜찮지만, 수면부족이 반복적으로 지속되면 일상생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일단, 스스로 수면부족인지 아닌지 증상부터 살펴볼게요~

 

수면부족 증상

1. 졸음이 쏟아지고 하품이 자주 나온다.

2. 자주 피곤하고 무기력하다.

3. 집중하기 어렵다.

4. 기억력이 떨어지고, 새로운 것을 입력하기 힘들다.

5. 주의력이 떨어져 실수가 잦다.

6. 과민해지고, 짜증이 자주 난다.

7. 음식이 당긴다.

 

 

이제 수면부족을 계속 방치하면 우리 신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수면부족 방치하면 _ 아프다.

만성 수면부족과 통증은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주간에 통증이 있으면 밤에 수면의 질도 떨어지기 마련인데요. 

잠이 부족하거나 깊은 단계의 서파수면이 줄어들면 통증 억제가 안 되어 통증에 대한 중추성 민감도가 올라가 통증을 더 잘 느낄 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은 뇌에서 통증을 조절하는 신호에 악영향을 주어, 통증에 대한 역치를 낮추고 통증 강도를 증가시킵니다. 

 

수면장애가 만성 통증 환자의 67~88%에서 나타나고, 불면증이 있는 환자의 약 50%가 만성 통증을 겪습니다. 악순환의 고리처럼 아프면 잠을 못 이루고, 잠을 못자면 통증 민감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통증과 수면부족이 깊은 연관이 있기 때문에 만성통증과 불면증을 같이 치료하는 방법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조기에 통증을 치료하는 것 못지않게 수면의 질도 세심하게 살펴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이 부족한 경우 여기저기 아픈 곳이 많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수면부족 방치하면_ 뚱뚱해진다.

수면이 부족한 경우 음식이 평소보다 더 당깁니다. 하루평균 300kcal이상을 추가로 더 섭취한다고 하니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이라면 충분한 수면도 하나의 다이어트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이유는 수면중에 분비되는 식욕조절 역활을 하는 호르몬이 수면부족시 문제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수면부족 방치하면_멍청해진다.

수면은 기억력과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수면 부족이 방치되면 인지기능 및 기억력이 저하됩니다. 우리는 수면주기를 통해 단기기억을 장기기억으로 저장하고 불필요한 정보를 처리하는 뇌파 활동을 하게 됩니다.

때문에 수면부족이 장기간 방치되면 기억력 저하는 물론 인지기능도 떨어집니다. 

 

 

수면부족 방치하면_단명한다.

2002년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디에고 캠퍼스의 대니얼 F. 크립케 교수 연구팀이 100만 명을 추적 조사한 결과, 평균수면시간인 7시간을 자는 사람들의 사망률이 가장 낮았고, 이들보다 적게 자거나 오래 자는 사람의 경우, 6년 후 사망률이 1.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장수 노인을 대상으로 한 수면연구에서도, 장수노인들의 평균 수면시간이 7시간반 정도였다고 하니 수면과 장수는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여기 까지 수면부족을 방치할 경우 생기는 문제점 들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다소 과격하게 말씀드린 점이 있지만, 수면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점만 기억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모두의 꿀잠을 위해~

 

수면지킴이 로벤스타인양압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