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건강정보

독감과 코로나 구별하는 방법

 

 

지난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이후 전세계로 급속히 확산되며, 2년이 되가는 지금까지 맹위를 떨치고 있는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자의 비말(침방울)이 호흡기나 눈,코,입의 점막으로 침투될때 전염되는 호흡기 감염질환입니다.

감염은 감염자와 접촉을 통해 전파되며 기침이나 재채기로 호흡기 비말 등 오염된 물건을 만진 뒤 눈, 코, 입을 만지면 간염됩니다. 코로나의 잠복기는 통상 1~14일(평균 4-7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로나 증상순서
미국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교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 증상 순서는 확진되면 초기에 발열을 느끼고 시간이 지날수록 기침과 근육통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어서 대부분이 구토와 설사가 이어집니다.

 

 

■다른 증상이 있더라도 네가지 증상 순서는 불변

코로나 19 환자들이 겪는 여러 증상은 일정한 순서를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기존 인플루엔자(독감)나 다른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질환과도 조금 다른 양상으로 분석됩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발열, 권태감, 기침, 호흡곤란 및 폐렴 등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한 호흡기감염증이 나타납니다.그 외 가래, 인후통, 두통, 객혈과 오심, 설사 등도 발생합니다.

 

■코로나-19 델타변이 증상

코로나-19 델타변이 바이러스 증상의 가장 큰 차이점은 델타 변이가 코에서 증식이 빠르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기존 바이러스는 발열과 기침이 먼저 나타났다면 델타 변이는 두통, 인후통, 콧물, 재채기 등 감기 증상과 비슷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호흡기내과 전문가에 따르면 기존 바이러스는 발열, 기침이 주증상이였다면 델타변이는 코에서 빠르게 증식하다보니 두통, 인후통, 콧물, 재채기 등이 먼저 나타난다고 설명했습니다. 초기 증상이 일반 감기로 오인하기 쉽기 때문에 코로나-19 델타변이는 조기발견이 더 어렵다고 합니다.

 

 

호흡기 감염질환 증상 순서
독감(인플루엔자), 메르스, 사스 증상 순서

최근 학술저널 '프런티어스 인 퍼블릭 헬스'지에 실린 연구 논문에 따르면 연구진이 지난 2월 세계보건기구 등에 보고된 5만7천여명의 중국 환자 사례 데이터와 미국 미시간대의 인플루엔자 환자 2천명, 중국과 캐나다 토론토 지역의 중증 급성호흡기증후군(사스)환자 수백명, 중국과 한국의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환자 수백명에 관한 데이터를 비교했습니다.

 


코로나와 호흡기질환 증상의 큰 차이점

 

 

■메르스와 사스는 설사가 먼저

분석결과 인플루엔자에 감염됐을 땐 기침으로 시작해 고열로 이어지는 반면, 메르스와 사스는 초기 증상은 코로나-19와 비슷한 양상이라는 겁니다. 하지만 그 이후엔 증상의 전개 과정이 달라지는데, 메르스와 사스는 상부 위장관의 증상인 메스꺼움이나 구토보다 하부 위장관의 증상인 설사가 먼저 나타난다고 합니다.

 

감기나 독감 같은 바이러스 질환은 기침이 선행된 후 발열로 이어지는 것이 코로나 증상과 크게 다른점입니다.

 

11월부터 위드코로나시대가 시작되었습니다. 국민 백신접종완료자 70%를 넘기며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위험성은 이전보다 조금 잦아진 듯 하지만 여전히 코로나-19는 우리주변에 있고, 주변에서 감염자도 심심치 않게 접하게 됩니다.

코로나19 증상에 대해 미리 숙지해 놓으시고, 감염이나 전파가 되지 않게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마스크착용도 생활화 해서 조속히 함께하는 일상으로 회복되기를 간절히 바래봅니다^^

 

코골이,수면무호흡 치료. 로벤스타인양압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