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코골이 고치는 법 9가지 코골이 방지 최선의 방법

코골이 고치는 법 9가지 코골이 방지 최선의 방법

 

남편이 심한 코골이인데, 애들이랑 저는 코고는 소리에 밤마다 죽을 맛인데

정작 코고는 당사자는 깨우면 자기가 코골았는지도 몰라요.

이런 말을 하시는 분들 많죠~ 코골이는 코고는 자신 뿐 아니라

가족들에게도 수면에 지장을 주는 자칫 가족 질환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코골이 고치는법 코골이 방지 위해 시도한 3가지 방법 다 알려드리겠습니다.^^

 

 

코골이 증상

 

코골이는 입과 코를 통한 공기의 흐름이 물리적으로 방해를 받을 때 나는 소리로, 구체적으로 수면 중 여러 원인에 의해 코로 호흡을 못하고 입으로 숨을 쉬며 공기가 목구멍의 이완된 조직을 지나갈 때 생성되는 시끄러운 소리를 특징으로 하는 주변에서 비교적 흔하게 볼 수 있는 수면장애 입니다.

 

수면 중에는 코호흡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코가 막히거나 좁아져 숨쉬기가 곤란해지면 자연스럽게 입을 벌려 숨을 쉬게 되는데, 입으로 숨을 들이쉬고 내쉴 때 공기의 흐름으로 인해 목젖이나 후두의 주변 조직이 진동하면서 특유의 코골이 소리가 발생합니다.

코골이는 사람들마다 제각각 다른 영향을 줍니다. 어떤 사람은 가끔 코를 고는 반면, 어떤 사람은 매일 밤 코를 골기도 하며, 만성적인 코골이는 수면의 질을 떨어트리고, 낮시간의 피로와 잠재적인 건강 문제까지 이어질 수 있고, 가족의 수면도 방해되며 삶의 질을 떨어트립니다.

 

코골이 원인

코골이 원인은 현재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여러 연구결과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 환자의 대부분이 비강에서 시작되어 인후두까지 이어지는 구조인 상기도의 공간이 좁아지는 해부학적 이상 증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상기도의 공간을 좁게하는 코골이 원인 알아볼게요.

1. 비만

비만은 신체 여러 부위를 살찌게 하죠~ 비만으로 인해 목 부위에 지방이 축적되면 혀, 편도 등의 조직에도 살이 쪄서 비대해지게 됩니다. 비대해진 혀는 잠을 자기 위해 누울 경우 목뒤로 밀리면서 목 안의 공간이 줄어들고 상기도가 좁아져 코골이 및 수면 무호흡이 타나날 수 있습니다.

2.신체 구조적 원인

코골이 하면 몸집이 큰 성인남성이 먼저 떠오르지만 전혀 코골이를 연상할 수 없는 마른 여성분들에게도 코골이를 볼 수 있는데 이런 분들은 턱이 작고 뒤로 들어간 분들이 많습니다. 턱이 비정상적으로 작거나 목이 짧고 굵은 사람에게 특히 코골이가 많은 것을 볼 수 있는데, 해부학적으로 상기도가 좁은 경우입니다.

3.편도 비대

편도 비대와 아데노이드 비대는 주로 어린 아이들에게 발생하는데, 이런 경우 어린이 코골이 원인이 됩니다. 편도는 목 안쪽에 위치한 림프조직으로 편도 비대는 편도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수면 중에 편도가 확대되면 공기 흐름을 방해할 수 있고 코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비정상적인 코 구조

코골이 원인이 되는 비중격만곡증은 중격이 휘어지거나 왜곡되면서 코 공간이 한쪽으로 치우치게 되어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며 코골이가 생깁니다. 또한 인두 주변 근육의 기능에 문제가 생겨 인두의 기도 확장근의 힘이 횡격막에 의한 흉곽 내 음압을 이겨내지 못할 때에도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이 발생합니다.

 

코골이 고치는 법

 

1.체중관리

해부학적 코 구조의 이상이 아닌 경우 대부분의 코골이는 비만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체중관리를 통해 비만을 정상체중으로 만드는 것을 코골이 고치는 법 중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소개합니다.

 

실제로 체중을 줄이고 코골이 증상이 개선되는 분들을 많이 봤습니다.

2.옆으로 누워 자기

수면자세를 변경해도 코골이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등을 바닥에 대고 자는 일반적인 수면자세는 혀와 연부조직이 목 구석으로 무겁게 떨어지며 코골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때 측면으로 누워자는 수면자세로 바꾸면 코골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어요. 하지만 수면자세 변경은 일시적인 방법일 뿐 영구적인 코골이 고치는 법은 아니라는 점 알아주세요~

3.금주

술을 마시면 코를 안골던 사람도 코를 고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시면 근육이 이완되면서 목구멍의 주변 조직이 이완되고 수면 중 상기도가 더 좁아져 코를 골 위험이 높아집니다.

 

더구나 평소에 코골이가 있는 분들은 술을 마시면 코골이가 더 심해져 수면무호흡증 발생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금주는 코골이 관리에 필수적입니다.

4.코골이 방지기구 사용

다양한 코골이 방지기구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코골이를 직접적으로 치료하지는 못하고 간접적인 완화기구일 뿐이니 잘 보고 판단하셔야 합니다.

 

코골이 방지기구에는 수면테이프나 비강확장기, 수면밴드 등이 있는데 대부분 구강호흡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만들어진 방지기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가벼운 코골이에 보조적 수단으로 도움이 되며, 1차적인 치료와 더불어 사용할 때 더 효과가 좋았습니다.

5.수술치료

심각한 코골이를 개선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편도 및 연부 조직의 일부를 제거하는 코골이 수술 치료는 공기 흐름을 향상시켜 코골이를 개선할 수 있지만, 반복적으로 구강호흡을 하고 기존과 같은 생활습관을 유지하면 조직이 다시 늘어나거나 재발될 수 있다는 점 주의해주세요.

 

6.양압기 치료

양압기 사용은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치료를 위한 비수술적인 치료 중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미국 수면학회나 유럽등에서 코골이 치료를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코골이 고치는 법입니다.

 

양압기는 일정한 공기 압력을 상기도로 불어 넣어주어 막힌 코 조직을 넓혀 주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공기가 부목 역활을 해서 공기 통로를 확보하는 것으로 양압기 사용은 즉각적이고 가장 효과적으로 코골이를 치료합니다.

 

코골이 방지기구

 

코골이 자체는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질환이지만, 무조건 방치하면 안되는 것이 코골이는 수면무호흡을 동반할 때가 많고 수면 무호흡은 심각한 합병증을 야기하는 수면장애로 만성으로 놔둘 경우 여러가지 건강 이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코골이 방지 기구는 사실 심각한 코골이에는 효과가 없고 가벼운 코골이 증상에 효과적이라는 점 기억해 주시고, 제가 써봤던 코골이 방지 기구별로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입벌림방지테이프(경증 코골이)

마우스테이프는 구강호흡을 방지하는 용도를 나온 제품입니다. 사실 코골이를 방지한다기 보다는 구강호흡 방지 기구가 더 옳은 표현이죠. 하지만 코골이에도 효과가 있는데 코로 숨을 잘 쉴 수 있게 도와주면 코골이는 개선되기 때문입니다. 수면 중 입이 벌어지는 것을 막고, 코로 숨을 쉬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비강확장기(경증 코골이)

비강확장기 또한 코골이 방지 기구의 간접적인 효과를 위한 제품입니다. 코골이를 하는 이유 중 코가 막혀 구강 호흡을 해야 하는 분들에게 효과적인 코골이 방지 기구입니다. 코막힘으로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 코골이는 불가피한데, 이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lowensteinkorea/products/4937569550

 

비강확장기 스위스 완제품 클립에어로 편안하게 코로 숨 쉬세요~ : 로벤스타인코리아

비강확장기 코골이 방지기구 클립에어로 코골이예방하고 건강한 수면 하세요. 구강호흡예방 입벌림 방지에 도움

smartstore.naver.com

 

코골이 고치는 법은 한가지 방법 만으로 완전히 치료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코골이 증상에 따라 다양한 해결책이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이것저것 다양한 시도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저의 경우 양압기를 쓰면서 양압기에 잘 적응하기 위해 마우스테이프를 붙이고, 가끔 비강확장기를 쓰는 타협점을 찾았습니다^^; 사람 마다, 코골이 증상마다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오늘은 코골이 고치는 법, 코골이 방지 위해 시도한 방법 알려드렸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수면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