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양압기 부작용 해결 방법 6가지

양압기 부작용 해결 방법 6가지

안녕하세요 로벤스타인 수면지킴이입니다.^^

양압기는 코골이,수면무호흡을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이면서

즉각적으로 치료해주는 의료기기 입니다.

양압기는

처음부터 쉽게 적응하여

즉각적인 효과를 보시는 분들도 있지만,

여러 부작용을 느끼면서

불편 해 하고 적응이 늦어지는 분들도 계십니다.

양압기 부작용은 대부분 일시적이며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사라집니다.

오늘은 양압기 부작용 증상에 대해 살펴보고

양압기 가스, 가슴뻐근함, 눈건조, 두통, 입마름 부작용 해소법까지 같이 보겠습니다.

 

 

양압기 치료 장점

 

양압기는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치료에 있어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

수면 중 공기를 지속적으로 기도로 공급해 인두부 연조직의 허탈을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양압기는 수면 중 사용하는 의료기기로, 마스크를 얼굴에 밀착 착용한 후 기기를 작동시키면 바람이 기도를 통해 들어오게 됩니다. 수면무호흡 중증도에 따라 바람의 세기(압력)이 달라지므로 개인마다 압력값은 달라집니다.

 

 

양압기 부작용이 생기는 이유

 

일반적으로는 들숨과 날숨을 자립적으로 쉬면서 자연스러운 공기 흐름이 기도를 통과하게 되지만, 양압기를 사용하면 인위적인 바람이 들어오다보니 아무래도 자연스런 호흡을 할 때 보다는 불편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양압기 부작용은 병리학적인 부작용이 아니라, 사용미숙 또는 부적응에 의한 단기간 생기는 불편함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압기 부작용 증상별로 하나씩 살펴보고, 많은 부작용을 보면서 쌓은 노하우도 전격 공개합니다~

 

양압기 부작용 해결방법 6가지

 

 

1.배에 가스가 찬다.

"양압기 사용 후에 배가 더부룩하고 가스가 찬것처럼 배가 빵빵해요"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구강호흡을 할 때 생길 수 있습니다. 양압기에서 나오는 바람은 코로 들어가야 합니다. 우리가 코로 숨을 들이쉬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코로 들어가야 할 바람이, 구강호흡에 의해 입으로 들어가면 위장에 공기가 차면서 배에 가스가 찬 듯 더부룩한 증상이 생깁니다.

A: 부작용 해결법

구강호흡은 부작용이 있을 뿐 아니라 양압기 사용의 효과를 떨어뜨립니다. 따라서 구강호흡이 있다면 반드시 구강호흡을 교정해야 하는데, 입벌림 방지 테이프타 위생테이프 등을 입에 붙여 구강호흡을 방지해 주세요.

 

2.가슴 뻐근한 근육통.

"양압기 사용 2주 정도 부터 가슴이 뻐근하면서 묵직한 통증이 느껴졌어요"

좁은 기도로 적은 양의 호흡을 하던 수면무호흡증 환자가 양압기를 사용하면 한꺼번에 많은 공기가 폐로 들어오다보니 공기양에 의해 호흡근육이 평소보다 많이 움직이게 되고 옆구리나 가슴이 뻐근한 근육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A: 해결법

가슴이 뻐근한 느낌은 별도의 해결법 없이 자연스레 없어집니다. 2주 정도 지나면서 호흡근육이 자연스럽게 적응되고 편안해 집니다.

 

3.충혈되고 건조한 눈.

"양압기만 쓰면 잠은 잘 자는데, 아침에 일어나 보면 눈이 충혈되어 있어요"

양압기 사용에 잘 적응하는 분들 중에 아침에 일어나 보면 눈이 충혈되어 있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양압기 마스크에서 바람이 새서 눈을 자극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눈은 수분이 부족하거나 피곤한 경우 충혈되는데요, 마스크가 얼굴이 밀착되지 못하고 들뜬 경우 그 부분으로 바람이 새면서 눈을 건조하게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A: 해결법

양압기 처음 사용자 이시라면, 양압기 마스크를 얼굴에 맞게 밀착 시킨 후 마스크 스트랩을 당겨 최대한 입과 코에 밀착시키고 뒷머리 끈을 나에게 맞게 조정해 주세요.

양압기를 오래 사용하신 기사용자 분들이시라면, 스트랩이 오래되어 느슨해졌을 수 있으니 충분히 당겨 밀착시켜 보시고, 그래도 마스크가 뜬다면 스트랩을 새걸로 교체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두통과 피곤함.

"양아기 사용 후 머리가 아프고 자고 나도 피곤하네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이 있으면 본인은 잘 모르지만, 깊은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중간에 자꾸 깨는 각성이 반복적으로 일어납니다. 그러다가 양압기를 사용하게 되면 중간 각성 없이 잘 자면서 수면패턴이 정상적으로 돌아오면서 숙면을 취하게 됩니다.

 

우리몸은 수면패턴이 정상으로 돌아오면 그동안 부족했던 수면을 채우려고 합니다. 양압기 사용 초반에는 부족한 수면을 채우기 위한 생리현상으로 잠이 더 많이 오고, 피로도 더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A: 해결법

이러한 현상도 일시적인 현상으로 2~3주 정도 지나면 부족한 수면이 다 채워지면서 생체리듬이 정상으로 돌아오면서 피로감도 없어지고 머리가 아픈 현상도 자연스레 사라집니다.

 

 

5.자고나니 입이 마른다.

"자고 나면 입이 바짝 말라있어요"

자고 나면 입이 마르는 것은 구강호흡이 원인인 경우입니다. 구강호흡이 있으면 양압기 효율을 떨어뜨립니다. 코로 들어가야 할 공기가 입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압력이 분산되어 코로 들어가는 공기가 약해지고, 기도를 충분히 열어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양압기 사용시 구강호흡은 반드시 교정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A: 해결법

구강호흡 방지를 위해 입테이프나 병원에서 사용하는 위생테이프 등을 이용해 입을 막아주세요. 구강호흡으로 변형된 턱근육이 자리잡을 때까지 교정을 지속해 주셔야 구강호흡이 비강호흡으로 전환될 수 있고 양압기 사용 효과도 높아집니다.

 

6.코감기에 자주 걸린다.

"양압기 사용하고 부터 코감기에 자주 걸리는것 같아요"

코감기가 겨울철에 더 잘 걸리는 이유는 건조한 공기와 차가운 바람 때문입니다. 양압기 사용으로 바람이 기도로 들어올 때 차갑고 건조한 바람이라면 코감기에 자주 걸릴 수 있습니다.

 

A: 해결법

이 때는 양압기 가습기를 사용하여 공기를 데워 이용하시는 것이 좋고, 양압기가 있는 방안의 온도를 조금 올려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양압기 사용이 코감기의 원인이 되었다기 보다는 건조한 환경이 요인이 될 수 있으니 환절기에는 특히 더 건조하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부작용 줄이는 양압기 관리

 

양압기는 초반 적응기간이 지나면 부작용이랄 것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양압기가 위생적으로 관리가 안된다면 상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양압기는 매일사용하는 호흡에 직접 쓰는 의료기기인 만큼 위생과 청결은 아주 중요합니다.

얼굴에 직접 닿는 마스크와 바람이 들어오는 호스는 자주 세척해, 침출수나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관리 해주시고, 양압기 필터 역시 주기적으로 교체해서 양압기 내부로 이물질이나 미세먼지가 들어가지 않도록 해주세요.

 

양압기 부작용 없는 토탈관리 서비스